사회적기업 창업 교과서

야마모토 시게루

 

 

 

 오늘의 PanDa 추천 도서는 사회적기업 창업 교과서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나중에 라도 스타트업이라는지 사회적 기업이라든지 창업을 하고 싶어서 이런 창업 바이블같은 책을 많이 읽고 있는데...  언제 창업이 가능할지는 모르겠습니다.




이 사회적 기업 창업 교과서는 아쉬운 점은 일본의 사회를 바탕으로 한 것이라 약간 우리나라 상황가 다른 경우가 있어서 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일본의 사회를 10여년을 기간으로 같은 사이클로 가는 만큼 충분히 고려해 볼만한 책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 이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발생하는 사회문제를 일본이 사회적 기업이라는 대안으로 해결하고 있다라는 점으로 서로 연결하여 충분히 미리 선점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도 듭니다.

 

이 책은 저자가 직접 사회적 기업을 창업하면서 발생한 경험과 자신의 방식을 소개하며 사람들에게 사회적 기업의 창업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이에 여러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공감하며 저자를 추종하고 있다는 것도 한번 고려해 볼만한 점입니다.

 

저자는 '시간은 금 time is money 이라는 말이 있지만, 나는 타이밍이 금 timing is money 이라고 생각한다. 지금이다! 싶은 타이밍은 한순간뿐일지 모든다. 그때 용기 있게 뛰어들지 않으면, 두 번 다시 기회가 찾아오지 않는다는 의미다. 인생이란 게 그렇지 않을까? 작은 성공에 만족하는 사람은 곧 큰 성공 앞에서는 실패자일지라도 모른다. 현실에 만족하지 말고, 도전하자!' 라고 책에서 말하는데 이 부분이 참으로 마음이 듭니다. 바로 현실에 만족하지 말자는 것입니다.

 

물론 제가 현실에 만족하고 있다는 것은 아니지만 현실에 타협하지 말자는 의미와 자기 합리화 하지 말자는 의미와도 비슷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말이 엄청 마음에 들고 제가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번 마음을 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세상은 꿈꾸는 사람들의 것이라고 합니다. 꿈꾸지 않으면 어떤 일도 이룰 수 없습니다. 꿈꾸는 사람은 언젠가는 자신이 그 꿈을 이룬 모습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꿈을 성취하는 보람과 즐거움을 느끼기 위해서는 죽을 힘을 다해 꿈을 향해 달려가고 이 과정에 수없이 넘어지고 깨지고 무너질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그래도 실패와 시행착오는 꿈을 꾸는 사람들의 디딤돌입니다. 포기 하지않고 계속해서 노력하며 꿈을 꾸어 가며 구체화시키면 언젠가는 그 꿈이 나를 이끌고 나도 꿈을 견인해 가며 인생을 즐길 수 있게 될것이라 봅니다. 저도 꿈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한 조각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들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노력하며 꿈을 이루기 위해 살아가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