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형 금융? 도대체 관계형 금융이 정확히 부도직전 부실 기업에 대출해서 은행의 수익성 악화를 시키것이 선진화되는 금융 방안인가요?

거기에 금융실적 검사로 은행 압박해 부도직전 기업 대출? 어이없네요.

 

 지금 금감원은 금융실적 검사로

은행 압박하지 않는 다고 하는데

그 말을 믿는 사람이 있습니까?? 은행들은 서로 서로 눈치보다

실적을 비슷하게 맞춰야 되는 실정인데요.

 

 이런 관계형 금융 가이드라인에 대부분의 은행들이 지나친 간섭이라며 반발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여기서 지속적으로 언급되는 관계형 금융이란

은행이 중소기업과 지속적인 거래, 접촉,관찰,현장방문 등을 통해 얻은 연성정보를 토대로 대출은 물론 지분 투자, 재무, 회계 등 컨설팅까지 지원하는 것을 가리킨다.

 

 올초 국내 저축은행에 도입했던 것인데 이것을 금융권 보신주의 질타의 방안으로

은행으로 확대하자는 것이다.

 

 xx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그 관계형 금융의 대상에 등급이다. 9~11등급의 기업인데.. 이 9~11등급의 기업들은 사실상 부도직전인 부실 기업인 경우가 많은 상태입니다.

 

 이미 은행들 안에 중소기업 대출상품이 존재하는데 또 중소기업에 대출을 해주라고 하는 것이다.

 

 물론 중소기업의 투자를 확대하고 강소기업으로 키우자는 취지는 이해한다.

 

 하지만 대상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하고 우리나라는 애초에 구조상 강소기업이 나오지 못한다.

 

 독일 같이 가업으로 상속도 못하고, 아 가업상속세 감면 노력을 하는데 아직도 장난 아닙니다.

 

 중소기업이 얻는 혜택을 중소기업에서 탈피되는 순간

바로 과세로 바뀌면서 문제가 많이 발생됩니다.

 

 따라서 이런 구조적인 문제가 해결 안되는데 계속 부실 기업 대출을 장려하면 은행의 부실화, 이익 감소만 발생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금융당국이 이런 정책을 내세워 은행을 압박해서 강제로 할 것이라 은행 스스로 수익성을 가지기 위해 알짜 기업을 찾고 기술 있는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가야지 이런 압박적인 하향식 방향은 쫌 아니라고 봅니다.

 

 

 

 

 트레이드히어로 하시는 분들은 PanDaSTock 한번 팔로우 해주세요~

(아직 수익률이 높지 않지만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