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수주 절벽과 대규모 수주 기대감 진실은? 

 그에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주가 전망은?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그리고 현대중공업이 주가 상승이 시작했습니다. 이유는 이미 조선주는 바닥을 찍었고 유가가 반등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같은 날 다른 기사에는 조선업이 수주 절벽으로 6개월 후에는 도크가 빌 정도라고 합니다. 중소 조선사는 문을 닫을 상황이고 중국에 조선업 1위를 내준 이후 지속적으로 일감이 감소하다 이제는 1년 6개월치가 감소했다고 합니다. 자 이 두 뉴스 중에 어느것이 사실이고 어느것이 거짓일까요?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주가 전망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주가 전망

조선 수주 절벽과 대규모 수주 기대감


 사실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그리고 현대중공업은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한 상황입니다. 그리고 경제 호황기가 오지 않는 이상 다시 주가가 대 상승 구간이 오지 않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수주 물량은 전세계에서 감소하는 추세이고 그나마 있는 수주도 중국과 가격 경쟁을 해서 출혈이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왜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은 주가가 상승했을까요? 이는 단기 반등입니다. 증권사들은 늘 기대감을 말합니다. 사실 아직 대규모 수주가 이뤄진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기대감에 조선주들의 주가가 상승했다고 합니다. 현재 주가를 끌어올리는 주체는 외국인과 기관입니다. 개인들이제 추매를 하면서 기관과 외국인의 물량을 받아 낼 것입니다. 그러면 주가 하락해서 개인들이 손해를 보고 그런 상황이 발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기대감이기 때문입니다. 말 그래도 기대감은 아직 이뤄진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주가를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외인과 기관이 매수를 하면 주가가 당연히 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투자를 할때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매매를 해야 외인과 기관의 사이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주제는 조선주 주가 전망에 대한 것이 였습니다. 개인적인 생각 조선주의 경우 장기적으로 매력적인 투자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저평가된 종목들도 많은데 조선주에 투자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 제 입장입니다. CJ e&m 처럼 매력적이지만 주가가 하락한 종목을 매수하고 장기적으로 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안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 Recent posts